컴퓨터가 대중에게 보급되고 인터넷을 이용한 정보처리 기술이 발전하면서 생산 현장에서 제조 효율을 끌어올리는 다양한 전략이 등장하고 있다. 금형 산업도 예외는 아니어서 제조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업종 특성에 맞는 IT 시스템 도입 작업이 필요하다.
MES
제조실행시스템(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이다. 생산계획, 작업지시, 자재관리, 생산추적, 설비관리, 실적분석 등을 통해 생산관리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시스템이다. MES는 주문에서 생산에 이르기까지 현장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제공해 효과적이고 최적화된 생산 활동을 가능하게 한다. 자재 입고부터 부품가공, 제품생산까지 전체 공정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관리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도입 효과로는 제조 현장 정보의 시스템 통합, 생산 활동 최적화와 생산성 향상, 생산 현장의 실시간 정보를 바탕으로 하는 의사 결정, 원가 절감과 가격 경쟁력 확보, 납기 단축, 품질 향상 등이 있다. MES는 금형업체에게 금형제작사양서, 납기관리, 원가관리, 구매관리, 시험사출관리, 수정이력관리, 가동율 집계, 공정진행율 파악, 설계일정관리, 출하관리, 손익분석 등의 제조 관리를 통해 경영 판단에 도움을 준다. MES의 궁극적인 목적은 제조 기업 핵심 역량의 가용성 극대화와 효율성 증대, 그리고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POP
생산시점 정보관리시스템(Point Of Production)이다. 생산 계획 및 작업 지시에 따라 생산 현장에서 발생하는 각종 데이터를 온라인 네트워크를 이용해서 실시간으로 수집, 분석, 조회하는 시스템이다. 현장의 보고 체계를 정형화하고 정보 흐름을 원활하게 해서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한다. POP의 주된 목적은 신속하고 정확한 생산 정보를 현장 관리자에게 전달하여 적절한 대책을 세우고 이익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POP는 실적 관리 위주인 반면, MES는 계획과 자원 할당 위주이다. MES가 POP보다 상위 개념의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ERP
전사적 자원관리(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이다. ERP는 생산, 물류, 재무, 회계, 영업과 구매, 재고 등의 전반적인 경영 활동 프로세스들을 통합하여 연계하여 관리해 준다. ERP의 주목적은 기업의 각 영역에서 발생하는 정보들을 끊김 없이 서로 공유하여 새로운 정보를 생성하고 빠른 의사 결정을 하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다. ERP는 기업의 생산과 물류 거점이 국내외 여러 곳에 산재해 있는 환경에서 업무 처리 방법을 통해 기업 구조를 본질적으로 혁신하고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전략이다. ERP의 생산 관리 기능은 생산과 관련된 정보의 흐름을 최적화한다. 재무회계관리 기능은 원가, 재무, 비용, 예산 등을 분석해서 수익 확보에 대한 의사 결정을 돕는다. 고객상품관리 기능은 주문, 가격, 고객현장, 서비스 품질 등을 관리한다. 공급망관리 기능은 자재, 구매, 유통, 재고, 협업 등의 정보 흐름을 최적화하며, 인적자원관리 기능은 인사, 급여, 교육, 훈련 등 종합적인 인사관리시스템 역할을 수행한다.
PLM
제품수명주기관리(Product Lifecycle Management)이다. PLM은 제품 설계부터 생산에 이르는 전체 과정을 체계 있게 관리해 부가가치를 높이고 원가를 줄이는 생산 프로세스이다. 제품의 전체 생명 주기 동안 연관된 정보와 프로세스를 관리한다. 제품수명주기는 제품의 개념 정의, 개발과 생산, 유통과 서비스, 그리고 폐기와 재활용까지를 모두 포함한다. PLM에서 분석한 원가 비용과 생산, 발주 정보가 ERP와 연동되어 통합 관리가 가능해진다.
PDM
제품데이터관리(Product Data Management)이다. PDM은 도면을 서버에 저장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PDM의 주목적은 개발에 투입되는 초기 비용을 줄이고 데이터를 축적하는데 있다. PDM의 최종 도착지는 기술 데이터의 자산화이다. 기업은 이를 통하여 개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SCM
공급망관리(Supply Chain Management)이다. 생산과 유통의 모든 공급 단계를 최적화해서 수요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맞춰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급망 체계이다. 물건과 정보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이동하는 모든 과정을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재고 현황을 파악한다. SCM은 부품 공급 업체와 생산업체 그리고 고객에 이르기까지 거래 관계에 있는 기업들이 IT를 이용해 실시간 정보 공유를 가능하게 해 준다. 선도적인 제조업체, 물류업체, 유통업체는 글로벌 SCM을 통해 거래선들과 긴밀하게 협력함으로써 이익을 극대화하고 있다. SCM을 고도화하기 위해서는 PLM, ERP 등과 연계하여 협력사들과의 협력 체계를 강화해야 한다.
APS
생산스케쥴링시스템(Advanced Planning and Scheduling)이다. APS는 SCM의 여러 부분 중에서 계획에 집중하는 단계이다. SCM은 고객사, 자회사, 협력사의 제조 공정에서 구매, 생산, 공급의 처음부터 끝까지의 과정을 전체적으로 관리하는 반면 APS는 일정계획, 조달계획, 생산계획, 수요계획처럼 계획에 초점을 맞춘 첫 단계이다. APS의 핵심은 유연생산을 위한 동적 스케쥴링 기술, 인공지능을 활용한 생산데이터 분석 및 최적화 기술, 납기 예측 시뮬레이션 기술, ERP, MES, PLM등과 호환되는 인터페이스 연동 기술로 이루어져 있다.
CAPP
컴퓨터 지원 공정 계획(Computer Aided Process Planning)이다. CAPP는 CAD, CAM과 마찬가지로 사람이 해 오던 공정 계획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더 빠르고 정확하게 수립하는 기술이다. CAPP는 최적화에 무게를 두고 비용이나 시간 또는 둘을 동시에 최소화하면서 공정 계획을 세운다.
CIM
컴퓨터통합제조(Computer Integrated Manufacturing)이다. 개발, 제조, 판매로 연결되는 흐름의 과정을 정보 시스템으로 통합한 종합적인 생산관리시스템이다. CIM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독립된 조직의 업무를 유기적으로 연결한다. 기업 내의 각 생산 분야를 유기적으로 관리하여 고도의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