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삭은 작업자가 가까운 위치에서 고속 회전하는 기계를 수동 조작하는 작업이다. 작업 중 고속으로 회전하는 숫돌이 파손되면 파편이 날아와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직경 50㎜ 이상의 숫돌을 사용할 때는 반드시 덮개를 설치해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도록 한다. 대표적인 숫돌의 파괴 원인과 대책은 다음과 같다.
안전 대책
숫돌의 회전 속도가 너무 빠른 경우
숫돌의 성능을 초과하는 회전 속도로 가공해서는 안 된다. 회전 속도 규정을 따도록 한다.
가공 전 숫돌 자체에 균열이 있었던 경우
사용하기 전에 해머로 가볍게 두드려 소리를 듣고 균열 여부를 판단한다.
숫돌 측면을 사용하는 경우
측면 사용이 허락된 숫돌을 제외하곤 측면 사용을 금지한다. 측면 사용은 숫돌 강도에 매우 취약하다.
가공 조건이 부적합한 경우
가공물 표면 경도를 확인하고 숫돌의 용도와 규격에 맞게 사용하도록 한다. 파손 방지를 위해 연한 숫돌을 사용하고 연삭 깊이를 작게 한다. 연삭액을 사용하여 마찰열을 줄이고 가공성을 좋게 한다.
플랜지 크기가 숫돌과 맞지 않는 경우
숫돌을 고정시키는 플랜지가 안정적이어야 한다. 플랜지 고정 영역은 숫돌 직경의 1/3 이상이 되도록 한다.
사고 예방을 위해 작업 개시 전 1분 이상, 숫돌을 교체하는 경우는 3분 이상 공회전으로 시운전한다. 취급시에는 숫돌에 강한 충격을 주는 것은 금지한다. 가공 도중 기계에서 이상 진동이 있는지도 살펴야 한다.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피하기 위해 보안경과 방진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연삭 가공은 다발성 불꽃이 튀기 때문에 폭발성 가스가 있는 곳은 피하도록 한다.
2021년 1월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이 국회를 통과했다. 산업 재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의 습관화가 필요하다.